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Sunday, September 26, 2021

#007 shape layer

Table of Contents

Shape Layer (1)

  • Shape Tool에서 원하는 모양을 선택하여 바로 모양을 만들면서 shape layer가 생성되도록 하거나, new > shape Layer 기능으로 먼저 모양이 없는, 비어있는 형태의 shape layer로 따로 만들 수도 있다.
  • 비어 있는 shape layer에 모양을 추가하기 위해, 해당 레이러를 선택하고 shape tool을 이용하여 모양을 추가하거나, shape layer의 contents의 add 기능을 이용하여 모양을 추가할 수 도 있다.
  • Add > fill, stroke 기능으로 모양에 채워질 색상이나 두께 속성을 따로 추가할 수 있는데, 다수의 shape를 가지고 있을 때, 적용되는 그 순서에 따라 시각적인 우선 순위도 달라 질 수 있다. Shape  마다 fill, stroke를 적용하고 싶다면 해당 shape 바로 아래에 따로 따로 배치해준다.
  • 여러 shape를 한번에 이동, 회전, 크기 조작을 하기 위해 먼저 group contents를  추가하고 그 안에 다른 shape 요소를 이동, 포함시킨다. Group의 transform 관련 속성을 이용하여 한꺼번에 이동, 회전, 크기, 투명도 조작등을 할 수 있다.

Repeater의 사용

  • Repeater를 이용하여 특정 shape 모양이 반복되는 패턴을 쉽게 만들 수 있다. Copies 수로 복사되는 개수를 지정하고, position, scale, rotation 속성으로 위치, 크기, 회전되는 형태를 바꿔놓을 수 있다. Star/end opacity 속성으로는 반복되는 시작/끝점 구간에 따라 선형적으로 반투명해지는 효과를 만들 수도 있다.
  • Compsitie 속성 에서 below, above에 따라 패턴이 원본에 놓이는 앞/뒤 순서가 달라진다.

Shape Layer (2)

Twist

  • Shape 모양을 비틀어서 모양을 왜곡시킨다. Angle 값으로 왜곡의 강도를 지정하고 centor에서 연산 기준 위치를 지정해준다.

Wiggle path

  • Path 모양을 불규칙한 주름을 넣어주는 효과이다. 기본적으로 size, detail 값으로 기본 모양을 조절한다.

Zig Zag

  • Path 모양에 톱니 모양과 같은 패턴을 반복해서 만들어준다. Size와 ridges per segments 값으로 기본 모양의 크기와 반복성을 제어한다.

Wiggle transform

  • Path 자체 불규칙한 모션을 만들어 준다. 적당한 wiggle/second 값을 지정하고 wiggle transform 속성 값을 적용해주면 된다.

Pucker & bloat

  • Shape에서 잎파리 주름 모양을 반복하고 팽창시킨다. Amount 값으로 그 정도를 지정한다.

Merge Path

  • 두 shape의 모양을 합치거나 빼거나, 교차된 부분을 얻어낼 때 사용한다. 이미 존재하는 두 shape 바로 아래에 merge path 기능을 추가해서, 원하는 모양을 얻기 위해 mode 설정을 바꿔준다.

Round corner

  • Shape 모양의 날카로운 부분에 라운딩 효과를 만들어 준다. 그 정도는 radius 값으로 지정해준다.

Offset path

  • Shape  모양을 안쪽이나 밖같쪽으로 크기를 확장시킨다. 그 정도는 amount 값으로 지정한다.

Trim Path

  • Shape  모양을 일정한 각도로 잘라내는 역할을 한다. Start/end 위치로 잘려지는 비율을 지정하고  offset 값으로 그 각도를 지정할 수 있다.

Storoke의 dashe

Dashes

  • Dash 기능은 stroke가 적용된 상태에서, 점선 모양으로 stroke를 바꿔주는 기능이다. Dash 기능으로 점선의 길이를 지정하고 offset으로 점선이 이동되는 위치를 지정할 수 있다. Offset에 키프레임을 만들어서 패스에 따라 이동하는 모션을 얻을 수 있다.

Custom Path using Pen Tool

  • Path 타입으로 shape layer에 모양을 추가하면 커서는 자동적으로 pen 도구로 바뀐다. 그 상태에서 사각이나 원형과 같은 정해진 모양을 탈피해서 원하는 모양을 그릴 수 있다.
  • 단순 클릭을 하면 직선으로 그려지고 클릭-드래그를 하면 곡선으로 형태가 바뀐다. 닫힌 모양을 만들려면 시작점을 다시 클릭하면 된다.
  • 만들어진 path의 포인트를 드래그 해서 위치를 바꾸거나 포인트의 곡선 핸들을 조정해서 기울기를 바꿔놓을 수도 있다. 특정 포인트를 선택해서 delete 키로 삭제할 수도 있다.
  • Pen 도구 상태에서(단축키 g) 도 수정이 가능한데, 포인트가 없는 위치에 한번 클릭하면 새로운 포인트가 추가되고, ctrl 키를 누르고 있는 상태에서 특정 포인트를 선택하면 삭제가 된다.
  • Alt 키를 누른 상태에서 특정 포인트를 클릭-드래그를 하면 직선 타입의 포인트를 곡선 타입으로 바꿀 수 있다. Alt 키 상태에서 곡선의 한 쪽 핸들만을 조정하여 기울기가 끊어진 상태로 모양을 만들 수 있다.
  • 반대로 곡선 포인트를 alt 클릭을 하면 직선 타입으로 혹은 그 반대로 직선을 곡선 타입으로 바꿔 놓을 수 있다.
  • Pen tool의 Rotobezier 옵션을 사용하면 단순 클릭 만으로도 곡선 타입으로 모양을 재 빨리 만들어 낼 수 있다.

Shape Layer (3)

Custom Path using Pen Tool

  • Path 타입으로 shape layer에 모양을 추가하면 커서는 자동적으로 pen 도구로 바뀐다. 그 상태에서 사각이나 원형과 같은 정해진 모양을 탈피해서 원하는 모양을 그릴 수 있다.
  • 단순 클릭을 하면 직선으로 그려지고 클릭-드래그를 하면 곡선으로 형태가 바뀐다. 닫힌 모양을 만들려면 시작점을 다시 클릭하면 된다.
  • 만들어진 path의 포인트를 드래그 해서 위치를 바꾸거나 포인트의 곡선 핸들을 조정해서 기울기를 바꿔놓을 수도 있다. 특정 포인트를 선택해서 delete 키로 삭제할 수도 있다.
  • Pen 도구 상태에서(단축키 g) 도 수정이 가능한데, 포인트가 없는 위치에 한번 클릭하면 새로운 포인트가 추가되고, ctrl 키를 누르고 있는 상태에서 특정 포인트를 선택하면 삭제가 된다.
  • Alt 키를 누른 상태에서 특정 포인트를 클릭-드래그를 하면 직선 타입의 포인트를 곡선 타입으로 바꿀 수 있다. Alt 키 상태에서 곡선의 한 쪽 핸들만을 조정하여 기울기가 끊어진 상태로 모양을 만들 수 있다.
  • 반대로 곡선 포인트를 alt 클릭을 하면 직선 타입으로 혹은 그 반대로 직선을 곡선 타입으로 바꿔 놓을 수 있다.
  • Pen tool의 Rotobezier 옵션을 사용하면 단순 클릭 만으로도 곡선 타입으로 모양을 재 빨리 만들어 낼 수 있다.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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강지수https://kangjisu.com/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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